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게임콘텐츠 생태계 진단과 발전방향 모색 토론회"를  했다.

.이번 토론회는 글로벌 경쟁 심화, 산업 생태계 양극화 등으로 성장 위기를 겪고 있는 국내 게임산업의 재도약 방안을 찾기 위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자유한국당 나경원의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의원, 국민의당 이동섭의원, 바른정당 김세연의원 과 게임업계 관계자 및 학계,  문화체육관광부 담당자들이 참석해 현 게임 산업의 문제점들을 살피고  게임에 대한 규제가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마련을 약속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회장,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 엔씨소프트 황순현 전무, 녹색소비자연대 윤문용 정책국장,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도영임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최성희 게임콘텐츠산업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건전한 게임생태계 복원을 위해 실효성이 불필요한 규제를 폐지하고, 4차산업을 견인할 신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서 나아갈 방향을 진지하게 되짚어 봐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세계4위인 11조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중국등 해외 수출에 있어서 진입 장벽에 막히고 국내에서 각종 규제와 게임을 산업이 아닌 중독등 의 시선에 한국 콘텐츠 수출의 56%를 차지하던 게임산업이 위기를 맞고있고 냉정한 평가와  문제점을 제대로 진단 ,게임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발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로 대변되는 소위 ‘빅3’ 퍼블리셔와 중·소 스타트업 게임 개발사 간의 양극화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졌다.

빅3라고 불리는 게임업체에 편중되어 1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코리아와 엔씨소프트, 넷마블 3곳의 매출 합은 3조4149억원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전망한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 11조3194억원의 31.0%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시장 양극화 편중 현상은 전년보다 심해졌다.

 세 게임사의 2015년 매출 합은 2조7334억원으로, 같은 해 게임시장 규모 10조7223억원의 25.5%를 차지했다. 1년 새 시장점유율이 5.5%p나 상승했다.

우수한 국내 중소업체에 인재들이 충원되지 않는 상황으로 이어져 게임 산업의 성장에 비해 고용이 점차 쇠퇴하고  중소 게임업체의 게임사들은 수익이 좋지 않다보니 처우가 너무 열악하다. 

 

월급에 야근수당비가 이미 포함돼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에 익숙한 젊은이들, 실패라는 단어에 좌절하기보다 다시 도전에 마음을 갖는다 며 게임산업 도 앞으로 진흥이냐, 규제 냐 ,자율규제로 행정규제  방향을 언급,

 

 

자율에 따르는 책임과 처벌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게임업계가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포용해야하고

  게임 강국으로 거듭나려면 게임에 대한  잘못된 규제가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고 걸림돌이 된다면  새로운 도약을위한 정책 마련이 중요하다.

 

 “셧 다운제 도입" 이후  셧다운제가 게임의 산업적 문화적 활성화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도 설명했다.

실제 한국경제원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셧다운제로 인해 대략 1조 1,600억 원의 매출 감소가 나타났다.

아울러 셧다운제로 게임에 대한 평가가 절하되면서 창의적인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이들의 사기도 저하된다고 덧붙였다. 

 

 행정규제를 문제로 바라본 최현선 교수가, 대안으로 사회적 합의에 자율규제를 제시했다. 

자율에 따르는 책임과 처벌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게임업계가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포용할 것을 강조했다.

게임을 기술 절대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보면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잠재력을 놓칠 수 있다.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이 멈춘 이유에 대해 고민하고 잃어버린 10년을 되찾기 위한 기업과 정부, 소비자들의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시대 에 걸맞는 진흥과 규제가 필요하다며 자율규제에 따른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 정부의 단기적, 보여주기식 의견청취와 중소 모바일게임사에 대한 실태조사 없는 지원사업으로 사업이 고도화되지 못했다 며 파산과 회생에 직면해 있는 열악한 중소 개발 환경에 대한 정부의 개발비 지원 및 투자펀드 마련이 시급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4-19 20:14: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