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입법조사처,「미국 대선의 함의와 한국의 대응방향」세미나 개최
  • 기사등록 2016-11-17 11:07:27
기사수정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임성호)는 2016년 11월 18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미국 대선의 함의와 한국의 대응방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 11월 8일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Donald Trump) 공화당 후보가 당선되었다. 트럼프 당선자는 선거기간 동안 ‘트럼프 현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전 세계의 주요한 관심대상이 되기도 했는데, 선거공약에서도 기존 미국의 입장과 차별화된 국내외 정책을 제시하였기에 대통령 취임 전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지속적인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국회입법조사처는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의 의미를 짚어보고, 트럼프 당선자가 제시한 외교안보정책, 대북정책, 통상정책의 주요내용과 쟁점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한국의 대응방향을 모색하여 관련 정책 및 입법과제를 도출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임성호 국회입법조사처장의 사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서정건 교수(경희대)가 ‘선거과정 및 결과분석’, 그리고 국회입법조사처 유웅조 입법조사관, 이승열 입법조사관, 전은경 입법조사관 등이 각각 트럼프 新행정부의 ’외교안보분야‘, ’대북관계분야‘, ’산업통상관계분야‘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서정건 교수는 ‘미국 대선 선거과정 및 결과분석’ 발표를 통해 ‘트럼프 현상’으로 초미의 관심을 모았던 이번 미 대선 선거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미국 정치에서 이번 선거가 가지는 의미와 향후 전개될 상황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그리고 국회입법조사처 유웅조 입법조사관, 이승열 입법조사관, 전은경 입법조사관 등은 트럼프가 제시한 미국의 대외관계 분야별 공약을 정리하여 트럼프 新행정부의 외교정책 방향을 예상하고,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담당부서: 정치행정조사실 정치의회팀 (02-788-4530)

 

김재하 대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11-17 11:07: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