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 <화면캡쳐=연합뉴스TV>.

총선 선거구획정과 쟁점법안 처리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2월 임시국회가 11일 시작됐다.

 

지난해 정기국회 이후 12월과 1월 임시국회까지도 여야는 선거구획정 협상과 쟁점법안 처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여야는 전날 지도부 회동을 열어 오는 19일과 23일 두차례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하고, 다음주에도 공식·비공식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여야는 이번 회기 내에는 선거구획정과 일부 쟁점법안 협상에서 결론을 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으나 선거구획정 법안 통과에 대한 여야의 입장차가 달라 노동개혁 관련 법안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핵심 법안 등의 처리여부도 불투명한 가운데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비선거 법안을 선거구획정보다 먼저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직선거법 외에 다른 법안은 졸속 처리를 방지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 내로 처리시한을 못 박지는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안 협상에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지역구 253석을 기본으로 한 자신의 대안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시해 17∼18일에는 선거구 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하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2-12 00:40: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