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한비만학회(이사장유순집)는제6회비만예방의날(1011)을기념하여아동청소년비만자료분석과부모의생활습관및비만인지행태에대한연구분석결과를발표했다.  

 

이번연구는기존의 2009~2013년국민건강영양조사내용중만6~11세아동 3,281명및해당부모관련통계자료에대한하위분석결과(이하 국민건강영양조사하위분석’)와초등학생자녀를둔부모 1,000명을대상으로한온라인설문조사(이하 온라인설문조사’) 결과를기반으로, 자녀의비만예방및관련된위험인자등에대한부모의인지여부와부모의식습관을포함한생활습관이초등학생자녀에게미치는영향을살펴보기위해진행됐다.  

 

대한비만학회김대중정책이사(아주대학교병원내분비대사내과) 이번연구는국민건강영양조사와신규설문조사결과를바탕으로부모의생활습관이자녀의비만에미치는영향에대해분석한최초의연구라며 실제로가정에서부모를포함한가족구성원들이자녀비만의위험요인으로작용할수있는생활습관및비만정도에영향을준다는점을확인할수있었다고설명했다.  

 

자녀비만, 부모의영향커부모모두비만일경우자녀비만위험약 3배높아

대한비만학회의국민건강영양조사하위분석결과에따르면, 아버지가비만인경우자녀가비만일위험은 2.1, 어머니가비만인경우는 2.4배높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부모가모두비만일경우자녀가비만일위험은 2.8배높았다.  

 

한편, 대한비만학회의온라인설문조사결과에서는과체중이거나비만인자녀를둔부모의경우그렇지않은부모보다일주일에 3회이상패스트푸드를먹는다고응답한비율이더높게나타나, 부모의식습관이자녀의비만정도와유의미한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부모의식습관, 자녀비만에중요한위험요인으로작용해가족과함께저녁식사못하는자녀들비만확률 5배높아

부모의생활습관중에서도식습관이자녀비만과상관관계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국민건강영양조사분석결과에따르면, 어머니의하루에너지섭취량이 100kcal 증가할때자녀의하루에너지섭취량은 20kcal, 아버지의하루에너지섭취량이 100kcal 증가할경우에는자녀가10kcal더섭취하는것으로나타났다또한, 어머니가일주일에한번이상탄산음료를마실경우자녀가비만일위험이 1.6배높은것으로나타나, 부모중에서도어머니의식습관이자녀의식습관및비만여부에영향을미칠가능성이더큰것으로나타났다.  

 

같은분석결과에서가족과함께저녁식사를하지않는경우(전체의 4.4%) 자녀가비만일확률은 5배높게났으며, 일주일에 5.5회이상외식을하는가정의자녀가그렇지않은경우보다하루에섭취하는열량이 204kcal 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에대해서김대중정책이사는 가족과저녁식사를함께하지못하는경우는대부분의패스트푸드와같이고열량저영양의식사를하는경우가많을것으로예상되며, 특히식사이후활동량이나활동시간이많지않은저녁식사가특히비만에영향을미친것으로해석된다고설명했다. 또한, “외식이무조건비만으로이어진다고는할수없지만열량이높거나나트륨함량이많은메뉴를선택하는것이문제라며 다양한영양소가포함된메뉴를선택해과식하지않는습관을가지는것이중요하다고덧붙였다.  

 

 

 

한편, 가구소득수준에따라저소득층자녀에서상대적으로비만이더많고, 저소득층성인에서고도비만이더많은것으로조사되어저소득층가계에서비만예방을위한정책적배려가필요하다는점을시사했다. 

 

부모 2명중 1, 자녀적정체중모르고있어적정체중인지와체크, 비만예방의가장기초

최근진행된온라인조사결과, 부모 2명중 1명은자녀의 적정체중을모르는것으로나타났으며, 과체중또는비만자녀를둔부모가적정체중을모르는경우가더많았다. 또한, 과체중또는비만자녀를둔부모의 67.8%는자녀의체중을주기적으로검사하지않고있다고응답했다.  

 

한편, 과체중또는비만자녀를둔부모중 63.3%가자녀의비만예방을위해식단조절을따로하지않는다고대답했으며, 44.4%가자녀의비만예방을위해운동관리를따로하지않는다고답변해이미과체중이거나비만인자녀의비만예방관리가가정에서잘이루어지지않고있음을시사했다. 

 

부모또는조부모가당뇨병일경우 10세이상자녀의혈당검사필수

한편, 부모, 형제와조부모중제2형당뇨병이있을경우해당질환의위험이높아진다. 때문에, 10세이상의자녀가과체중이고당뇨병의가족력이있을경우정기적인혈당검사가반드시필요하다. 그런데, 대한비만학회의이번온라인조사에서과체중및비만자녀를둔부모중 83.3%가이와같은사실을모른다고답변했다.  

 

대한비만학회정소정소아청소년분과위원회이사(건국대학병원소아청소년과) 가족력은당뇨병의중요한위험인자이기때문에과체중이상의자녀를둔부모의경우부모및조부모를포함한가족중당뇨병이있는지확인하고자녀의혈당검사를정기적으로반드시챙겨야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0-13 11:26: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