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MSD 키트루다,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FDA 승인 -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종양에서PD-L1 발현이 확인되고, 백금 기반 화학요법제 치료 도중 또는 이후에 진행이 확인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에 사용하는 치료제로FDA 승인
  • 기사등록 2015-10-12 16:36:12
기사수정

미국 FDA가 종양에서 PD-L1 발현이 확인되고, 백금 기반 화학요법제 치료 도중 또는 이후에 진행이 확인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에게 3 1회 용법으로 2 mg/kg 투여하는 치료제로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승인했다.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EGFR 혹은 ALK종양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들은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투여 받기 전에, 이러한 변이에 대한 승인된 치료제를 투여한 후에도 질병의 진행이 확인된 경우에 투여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승인을 통해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는 편평세포 뿐만 아니라 비편평세포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의 치료제로 승인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항 PD-1치료제가 되었다. 또한 FDA NSCLC에서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승인했을 뿐 아니라, 의사들이 환자의 종양에서 PD-L1 발현 수준을 알아볼 수 있게 해 줄 최초의 동반 진단법도 승인했다.  

 

KEYNOTE-001에서 PD-L1 발현 종양 비율 점수(TPS) 50% 이상인 환자에게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투여한 결과, 전체반응률 (ORR: Overall Response Rate) 41% (n=25/61)로 나타나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FDA 혁신적 치료제 (Break-through) 지정을 받았으며 신속 승인 되었다.  

 

 

KEYNOTE-001에서 나타난 모든 반응은 30% 이상의 종양 감소율을 보인 부분 반응(PR: Partial Response)(95% CI, 29, 54) 이었으며, 반응이 6개월 이상 동안 지속된 환자 11명을 비롯해 반응을 보인 환자들 중 84% (n= 21/25)에서 항 종양 효과가 지속되었다.  

 

 

머크 연구소 소장인 로저 M. 펄머터 (Roger M. Perlmutter) 박사는 “이번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신속 승인은 암 환자들이 면역 치료제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주겠다는 MSD의 노력으로 얻은 결과”라며, MSD는 전 세계 과학자 및 의료진들과 함께 이 극심한 고통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콜롬비아 대학병원 및 뉴욕 장로 병원의 흉부 종양학과 및 면역요법 책임자이자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폐암 임상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 연구자인 네이어 리즈비 (Naiyer Rizvi) 박사는 “이번 승인은 종양에서 PD-L1 발현이 확인되고, 백금 기반 화학요법제 치료 도중 또는 이후에 진행이 확인된 편평세포 및 비편평세포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도와줄 새로운 면역요법을 갖게 되었음을 뜻한다. 면역 관문 억제제의 지속적인 반응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며, “또한 최초의 PD-L1 동반 진단법이 승인됨으로써, 우리는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에 반응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고 덧붙였다.  

 

 

키트루다 (성분명: 펨브롤리주맙)는 인체의 면역세포(T-세포)를 비활성화 시키기 위해 암 세포에서 분비되는 특정 단백질(PD-L1)과 면역세포의 단백질(PD-1)과의 상호작용을 차단해, T-면역 세포가 암세포를 보다 잘 인식하고 강력하게 암을 억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박동욱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0-12 16:36: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