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오는 27일부터 내달 6일까지 코트야드메리어트호텔(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제11차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The 11th Training Course on Social Health Insurance)을 운영한다.

건보공단과 보건복지부, 국제기구인 WHO와 UNESCAP(UN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 이사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은 2004년에 시작해 올해로 11회째를 맞았다.

이번 연수과정에 참가한 아시아·태평양·중동·아프리카 20개국 공무원, 학계 등 보건의료전문가 52명은 우리나라의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제도를 배우게 된다.

최근 세계 경제시장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참가신청이 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이번에 에티오피아와 르완다도 최초로 참가한다.

또한, 중남미 5개국(멕시코, 에콰도르, 페루, 브라질, 콜롬비아) 의약품 관계자 22명은 이번 연수과정 중 ‘한국 건강보험의 정책방향, 장기요양보험제도의 현황과 과제’ 등을 주제로 한 세션에 참가한다. 중남미 국가가 국제연수과정에 참가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연수과정은 ▲한국의 보건의료체계 및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제도 ▲개도국의 건강보험 적용범위 확대 및 의료재정전략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건강서비스 ▲한국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이 개도국에 주는 시사점 등을 주제로 진행되며, 강사진은 국내 저명인사와 WHO, UNESCAP, ISSA 등 국제기구 보건의료분야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건보공단은 참가국 중 태국 NHSO(국가보건의료안전청), 베트남 VSS(사회보장청), 필리핀 PhilHealth(건강보험공단), 대만 NHIA(국민건강보험서), 수단 NHIF(국민건강보험기금)과는 MOU를 체결해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과 노하우, 건강보험 IT 관련 기술을 전수하고 양국간 건강보험제도 추진 경험을 교환하는 등 한국의 경험을 필요로 하는 국가를 위해 실질적인 지원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또한, 현재 가나, 오만 등에 건강보험제도 설계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2013~2014년에 공단을 방문한 외국조사단은 총 26회 347명에 이르는 등 건강보험제도 홍보를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5-26 11:52: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