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 개원 70주년의 성찰과 대의민주주의의 현주소” 학술대회 공동 개최
  • 기사등록 2018-05-26 01:06:38
기사수정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이내영)는 한국정치학회(회장: 김의영)와 공동으로 5월 25일(금)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회 개원 70주년의 성찰과 대의민주주의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우리나라 국회 70년간의 의정사를 여러 측면에서 성찰하고, 국회가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고 한국의 대의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를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두 세션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세션은 ‘국회 개원 70년의 성찰과 평가’라는 주제로 국회가 걸어온 70년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두 번째 세션은 ‘대의민주주의의 현주소와 발전과제’라는 주제로 대의민주주의의 현황과 발전을 위한 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은 임성호 교수(경희대)의 사회로 진행되며, 장승진 교수(국민대)가 “국회와 대통령 관계의 변화와 특징”을, 김윤철 교수(경희대)가 “원내정당체계의 변화와 발전”을, 전진영 입법조사관(국회입법조사처)이 “역대 국회의장의 제도적 권한 및 당파적 역할의 변화와 지속”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들 발표에 대해서 가상준 교수(단국대), 구본상 교수(인하대), 서정건 교수(경희대)가 토론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진영재 교수(연세대)의 사회로, 김준석 교수(동국대)가 “대의이론에 대한 또 다른 접근: 계약이론의 적용”을, 장우영 교수(대구가톨릭대)가 “온라인 시민참여 정치와 대의민주주의 혁신”을, 장혜영 교수(중앙대)가 “숙의민주주의와 대의제: 상생 혹은 훼손?”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들 발표에 대해서 박경미 교수(전북대), 정회옥 교수(명지대), 최정인 입법조사관(국회입법조사처)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 문의: 정치행정조사실 정치의회팀 입법조사관 전진영 (02-788-4532)

<대기자 김재하>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5-26 01:06: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