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식품의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HOME > 기사쓰기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통해 일하는 방식 개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행정 업무의 신속성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효율적인 행정업무 추진을 위해 행정 정보시스템(농정-ONE)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은 과거 관행을 타파하고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한 ‘열린혁신’ 지침에 따라 진행된 사업이다. 불필요한 행정업무를 줄이기 위해 부서별, 업무별로 흩어진 지식을 체계화하여 자료를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휴가·외근·출장 등 수작업으로 관리하던 근태관리를 서로 연계하여 시스템화했다.

또한 공공기관 클라우드 협업체계(NiCloud)*를 도입하여 저장소, 웹오피스 등 스마트한 공유·협업 환경을 마련했다.

*지능형 클라우드 업무환경(NiCloud)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 제20조 등의 법령에 근거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공공부문 공유·협업 환경 구현 및 업무생산성 확대 등 공동활용을 지원하는 체계를 일컬음

직원들을 중심으로 행정정보시스템 추진단(TF)을 구성하여 이들을 매개로 전직원 의견을 수렴하였다. 행정정보시스템 명칭 또한 전 직원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를 통해 ‘농정-ONE’이 선정됐다.

행정정보시스템 ‘농정-ONE’이 구축됨에 따라 문서 협업 작업 및 산출물 공유, 수작업 시스템 처리로 그간 소요됐던 966시간*의 업무 처리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정원 박철수 원장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단축된 행정처리 업무 시간을 농업·농촌 현장과 소통할 수 있는 국민 접점 기회를 확대하는 데 전환 배치하여 일자리, 빅데이터 등 관련 정책의 실효성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하 대기자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