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서울시가 보육, 환경, 문화, 교육, 먹거리 등 공공성과 사회적 파급력이 큰 ‘전략분야 사회적경제기업’에 맞춤형 교육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모델개발, 컨설팅, 홍보에 대한 지원은 있었으나 맞춤형 교육비를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가 2013년부터 선정해 지원하고 있는 전략분야는 ▴보육·돌봄·의료 ▴주거/도시재생 ▴먹거리 ▴문화예술 ▴교육 ▴녹색에너지 등이다.

 

올해 20개 내외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을 선정해 조직진단을 통한 맞춤형 교육설계부터 ▴임직원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수요자중심 교육 ▴교육에 필요한 교·보재, 재료 ▴전략분야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워크숍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기업당 최대 지원금액은 2천만 원이다.

 

실제로 지난해 실시한 협동조합 대상 실태조사결과 직원교육율(51%)이 일반 영리사업자(79%)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사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맞춤형교육이 필요하지만 교육투자비용 부담 및 시간부족 등으로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아 맞춤형 교육비 지원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시는 덧붙였다.

 

특히 단체가 교육내용, 방법, 강사진 등 교육계획을 직접 작성 후 제출하면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으로 교육을 지원해 사업경쟁력 강화에 즉각적인 효과를 주고 멘토링·현장실습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을 진행해 사업전문성과 지속성을 높인다는 것이 이번사업의 목적이다.

 

또한 조직 진단 후 컨설팅을 실시해 교육을 체계화하고 분야별·목적별 워크숍지원 등을 통해 조직화·규모화 기회도 제공해 자생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멘토링, 워크숍 등 수요자중심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해 우리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략분야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소영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4-01 10:20: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