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미래연구원, 김현곤 제2대 원장 취임식(6.1) 개최 - 김현곤 원장, “긴 안목을 가지고 국가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국회의 씽크탱크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
  • 기사등록 2020-06-02 02:54:19
기사수정

[대한식품의약신문=양병원 기자] 국회미래연구원은 6월 1일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미래연구원 원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취임한 김현곤 원장은 취임사에서 미래연구원이 「국회미래연구원법」 제1조의 기관 설립목적에 부합하도록 기관 역할 정립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법 제1조에 의하면, 미래연구원은 미래 환경의 변화를 예측·분석하고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을 도출함으로써, 국회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김 원장은 미래연구원에 대해 ‘국회에 소속된 국가 미래 연구기관’이라고 정체성을 부여했으며, ‘긴 안목을 가지고 국가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국회의 씽크탱크’로서 미래연구원의 역할 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를 위해 연구원의 3대 고객인 국회, 정부, 국민과 개방적인 양방향 소통과 협력을 지속하여, 궁극적으로 연구성과물이 국회입법과 정부 정책으로 반영되고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취임식은 김 원장 취임식과 함께, 박진 초대원장 이임식 및 초대 임원에 대한 감사패 수여식도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인태 국회사무총장과 김선욱 미래연구원 초대이사장이 참석하여 축사했으며, 한공식 국회입법차장, 김승기 국회사무차장 및 초대 이사진 등이 참석했다.
미래연구원 이사회는 「국회미래연구원법」에 따라 지난 3월부터 제2대 원장 공개모집을 시작해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3월 말에 복수의 원장 후보자를 국회의장에게 추천했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은 동법에 따라 원장 후보자에 대해 국회운영위원회에 임명동의를 요청했으며, 국회운영위원회는 5월 20일 전체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문 의장은 5월 27일 김현곤 제2대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고, 이에 따라 김 원장의 임기는 5월 30일부터 시작했다.
김 원장은 서울대에서 경제학 학사와 경영학 석사를 마치고, 일본 츠쿠바대에서 경영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 부원장,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장을 역임하고, 한양대 과학기술정책학과 특임교수, 미래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여 기관운영 경험과 미래연구 경험을 겸비했다. 김 원장의 임기는 제21대 국회 임기만료일인 2024년 5월 29일까지 4년이다.


un88888@naver.com






취임사를 하는 김현곤 원장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6-02 02:54: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