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4월 30일(화) “제1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을 글래드 여의도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는 바이오헬스 관련 다양한 쟁점(이슈)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산업 육성을 위한 합의점을 찾아가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제1회 포럼은 산업계,학계,언론,시민단체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동력 제고를 위한 규제혁신의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 이어 토론과 의견수렴이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현병환 대전대학교 교수는, ‘바이오헬스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 과제’라는 주제로, 바이오헬스 신산업 육성의 필요성, 정밀의료·재생의료·디지털 헬스케어 등 바이오헬스 신산업 규제혁신 과제, 규제 샌드박스 제도와  바이오헬스 실증특례사업의 경과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두 번째로 발표한 이명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가연구개발분석단장은, ‘세계 바이오헬스 규제혁신 최신 동향’을 주제로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혁신 필요성, 주요국 사례에 기반한 최근 규제 동향, 국내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혁신 성과와 한계 등 우리나라 규제혁신의 현주소를 살펴보았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헬스케어 미래포럼 공동위원장인 송시영 연세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산업계, 학계, 언론, 시민단체 등 관계자가 참석하여 신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험과 검증 등을 위해 규제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적용하지 않는 보건의료 실증특례 사업을 중심으로 ‘바이오헬스 규제혁신과 국민보건’이라는 주제로 참석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송시영 포럼 위원장은 “창의력과 융합이 요구되는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도적으로 풀어야 할 많은 쟁점들이 존재한다”고 말했고 “앞으로 「헬스케어 미래포럼」을 국민 건강증진과 동시에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통과 문제해결을 위한 동력의 장으로서 발전시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인력, 기반시설(인프라), 첨단의료기술 등의 좋은 여건을 갖고 있어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정부는 인공지능, 정밀의료, 첨단재생의료 등 미래 융합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치매, 감염병 등 고비용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동철 기자>


헬스케어 포럼 프로그램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01 15:30: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